건너뛰기링크

공지사항

스크랩
K-digital Heritage(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 온라인 전시관) 신규 서비스 개설

<K-digital Heritage(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 온라인 전시관) 신규 서비스 개설>




홈페이지 소개


문화재청에서는 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의 보다 광범위한 보급 확산과 온택트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전시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보급 플랫폼 개발 및 시범운영을 통해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를 보급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온라인 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K-digital Heritage) 에서는 문화재청 디지털문화유산 콘텐츠 제작사업을 통해 

제작해온 국내 소재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대상으로 한 입체영상,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다양한 형태의 실감콘텐츠를 

온라인에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향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굳이 해당 유적지로 방문하지 않아도 일상 속 언제 어디서나 쉽게 유적지를 탐방하고 실감나는 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 체험을 통해 문화유산으로 힐링하는 특별한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콘텐츠 소개


온라인 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K-digital Heritage에서는 수원화성, 고창, 강화, 화순의 고인돌 유적, 통도사, 남해안 일대 공룡화석지를

대상으로 제작한 실감콘텐츠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 


2017년 문화재청 디지털문화유산 콘텐츠 제작사업의 일환으로 UNESCO 세계유산인 수원화성의 혼합현실(VR+AR)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화성은 경기도 수원에 있는 조선 시대의 성곽으로 18세기 말에 만들어진 성곽도시이자 계획 신도시라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습니다.

화성에는 경제적으로 부강한 도시를 만들고자 했던 정조의 뜻과 실학정신이 반영되어 있는 건축물입니다.


처음부터 계획하여 거주지로서의 읍성과 방어용 산성을 합하여 성곽도시로 만들어졌습니다.

전통적인 축성 기법에 과학적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이전의 성곽에 흔치 않았던 다양한 방어용 시설을 많이 첨가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화성은  성하였기 때문에 자연과 건축물의 조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18세기 당대 정조와 정약용이 설계했던 화성의 뛰어난 건축기술과 철학을 이해하고 3차원 건축물의 외관과 내부를 체험해보세요.

 


고인돌 


문화재청의 2018년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제작 사업의 일환으로 UNESCO 세계유산인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을 대상으로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온, 오프라인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고인돌은 아프리카에서부터 서유럽, 중동, 인도,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에 이르는 지역에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는 고대 거석문화의 상징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전 세계 6만여기의 고인돌 중 70%에 해당하는 4만여기의 고인돌이 한반도에서 발견된다는 것입니다. 

그 중 보존상태가 좋은 화순과 고창, 강화의 고인돌군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고인돌 콘텐츠는 15분여의 UHD 다큐멘터리 필름과 증강현실 콘텐츠 두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에 대한 역사적 설명과 여러 종류의 고인돌 360도 촬영데이터를 체험해보세요!



통도사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의 UNESCO 세계유산 등재를 맞아 2018 실감형 콘텐츠 제작사업을 통해 제작한

통도사의 UHD 교육 다큐멘터리 필름과 대웅전 금강계단 및 통도사 360도 촬영데이터를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통도사는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영축산(靈鷲山)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승려 자장율사가 창건한 사찰입니다.

우리나라 삼보사찰[三寶寺刹: 佛寶·法寶·僧寶로 일컬이지는 세 사찰] 가운데 하나인 불보(佛寶) 사찰이며,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본사입니다. 

2018년 6월에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Sansa, Buddhist Mountain Monasteries in Korea)”이라는 명칭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통도사는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건축인 대웅전과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담고 있는 금강계단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각각의 건축 구조와 건축사 연구 등 다양한 방면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중요한 문화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통도사 콘텐츠에서는 통도사의 전경을 볼 수 있는 15분 분량의 다큐멘터리를 시청할 수 있고

대웅전과 금강계단을 3D뷰어를 통해서 디테일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볼 수 있습니다.

360VR투어는 통도사 전각의 지도와 함께 개별적인 건축정보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은 교육 콘텐츠 입니다.



남해안 일대 공룡화석지


2020년 디지털문화유산 콘텐츠 제작사업의 일환으로 고성 덕명리 공룡과 새발자국 화석산지, 보성 비봉리 공룡알 화석산지, 

진주 호탄동 익룡 새 공룡 발자국 화석산지를 대상으로 한 360도 VR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고성 덕명리 공룡과 새발자국 화석산지는 중생대 백악기 공룡발자국화석 산지로 양적으로 다양성에 있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과거생물의 생활흔적이 많이 남아있어 학술적으로 귀중한 곳입니다. 

보성 비봉리 공룡알 화석산지는 중생대 백악기 퇴적층에 수많은 공룡알화석이 공룡알 둥지의 형태로 나타나 있어 공룡의 생활상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는 화석산지입니다.

진주 호탄동 익룡 새 공룡 발자국 화석산지는 익룡 발자국 숫자와 밀집도 면에서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고 좁은 장소에서 다수의 화석이 발견되는 드문 케이스의 화석산지로 연구및 교육에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남해안 일대 공룡화석지 360도 VR영상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화석지 고성, 보성, 진주의 360° VR 실사 영상을 통해 경관적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역사적 고증을 바탕으로 국내 공룡을 디지털 복원해 생태적 가치를 이야기하는 체험형 교육 콘텐츠입니다. 

각 화석지의 특징과 고증을 통해 복원해 낸 공룡들을 경험해 보세요!



작성일
2021-04-09
조회
1872
첨부파일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