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링크

문화유산기자단

사부작러들은 주목! 완초공예, 들어는 봤니? 스크랩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1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2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3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4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5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6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7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7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9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10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11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12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13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14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15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16

완초공예 체험_징검다리 기자단 1조_17

1. 사부작러들은 주목! 완초공예, 들어는 봤니?
   2018 3분기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를 마무리하다 - 징검다리 1팀

2. 쾌적한 실내에서 꼬물꼬물 손을 움직이며 직접 무언가를 만들 때 가장 행복한, DIY를 사랑하는 전국 사부작러들에게 반가운 소식!

3. 저희 징검다리 기자단이 생생한 후기와 함께 다양한 전통공예건축분야의 실기교육의 장,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4.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는?
국가·시·도가 지정한 무형문화재 보유자, 전수교육조교 선생님들께 직접 배우며 나만의 전통공예를 할 수 있는 한국문화재재단의 프로그램으로 전통공예에 관심있는 20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전통공예건축학교 강좌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5. 저희는 이번 3분기 개설된 다양한 강좌들 중에서 완초공예 단기강좌에 참여했습니다

6. 여기서 잠깐! “완초” 란?
한해살이풀로, 왕골이라고도 불리며 줄기를 쪼개고 엮어 자리·방석·모자·신·바구니·노끈 등을 만들 수 있고 대표적인 완초공예품으로 강화도의 화문석을 들 수 있습니다. 한가닥 한가닥을 완초라 하며, ‘왕골’ 이란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 완초에 미리 염색을 하면 다채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7. 본 강좌는 한국문화의집KOUS 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완초장 이수자 박순덕 선생님이 진행하셨습니다. 왕초보도 무리없이 따라갈 수 있는 친절한 눈높이식 강습에서 수강생들을 향한 선생님의 애정이 느껴졌답니다.

8. 선생님의 아낌 없는 조언에 힘입어 수강생들의 작품은 각자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완초함 · 가방 · 컵받침 · 모자 등 각양각색의 개성만점인 모습으로 완성되어갔습니다.

9. 기자단은 컵받침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하루 만에 완성을 할 수 있을까 걱정됐지만, 선생님의 1:1 강습 덕에 개성 있고 예쁜 컵받침을 완성했습니다. 두세 번 넘게 참여하는 수강생의 마음을 절로 이해하며 숨겨진 사부작러 기질을 마음껏 표출했던, 최고의 힐링타임이었습니다

10. 수강생의 피드백

  • 방과후활동으로 완초공예를 비롯한  전통공예가 편성되면 좋을 것 같다.
  • 기술·가정 교과목에 이런 생활공예 시간이 추가되면 좋을 것 같다.
  • 공예작업을 하며 다른 수강생들과 대화할 수 있는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가 좋다.
  • 원하는 제품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만들 수 있는 점이 좋았다.
  •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전통공예 강좌가 개설되면 좋겠다.

11. 완초공예의 또 다른 재미, 박순덕 선생님의 완초공예 이야기를 듣다.

12. 완초공예는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초등학교 1학년 때 아버지 따라 했어요. 용돈을 주니까 용돈벌이로 했죠. 나는 강화도에 사니까 온 동네가 다했지, 뭐. 그 당시엔 다 가난해서 이거 안 하는 집이 없었어.

13. 지금은 공예 관련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이렇게 단기강좌 수업도 하고요. 재단의 다른 전통공예이수자, 보유자 선생님들과 협업해서 작품을 만들고 전시도 해요. 지금은 본가 강화도에 공방이 있어서 주 작업은 거기서 하지요.

14. 오늘완초수업은 어떠셨어요? 
보통 13명 정도 수업 듣는데 기자단 선생님 덕에 강의실이 꽉 차서 기분이 좋아. 그런데 완초공예가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 강좌 중 비인기 분야라 안타까워요. 사람들은 소목 같은 목조가구 관련 공예를 선호하더라고. 처음부터 끝까지 손이 안닿는 작업이 없는 게 완초 뿐만은 아니겠지만 어디서든 별다른 도구 없이 쉽게 할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면 좋겠어요.

15. 완초공예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까요? 
완초공예는 옛날엔 생활벌이였어요. 살기 위해선 꼭 해야 하는 것이었지만, 지금은 하나의 예술작품이죠. 저는 ‘활용’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가방이나 악세사리 등 누구나 접할 수 있는 생활예술로 다가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16.선생님의 말씀처럼 완초공예는 가구, 소품, 액세서리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왕골 두 줄만 있다면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도 알찬 완초공예, 사부작러 여러분들께 강력추천 드립니다!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에서 배워보세요. :D

17. 3분기 강좌가 끝나면 곧 4분기 강좌가 진행됩니다.
한국문화재재단 홈페이지 > 문화행사 > 교육&체험 또는 한국의집KOUS SNS를 참고하세요!

ps. 수강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되니 망설임 없이 고! 강좌안내가 올라온 후 한국문화의집 홈페이지에서, 혹은 한국문화의집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등록 비밀댓글

(0 / 300)

전체댓글수: